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

초보가 보기 편하도록 친절하게 포스팅 해보는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



※ 이 레시피는 초보인 내가 보기 편하게 끄적여 놓은 포스팅입니다. (맛있어서 나중에 또 해먹으려고 올리는 거니까 맛은 걱정 노노ㅠ)


※ 성인 2인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만 사람에 따라 부족하거나 많을 수 있다.)


※ 이 레시피는 단 것은 싫어하고 칼칼한 맛을 좋아하는 제 입맛대로 만들었습니다.




[ 총 소요시간 ]


냉장고에서 재료 꺼낼 때부터 그릇에 담을 때까지 걸린 시간 : 50분




[ 준비물 ]


. 재료 : 김치 1/4포기, 돼지고기 앞다리살/찌개용 400g, 양파 1/2개, 찌개용 두부 작은 것 1개,  (옵션으로) 양송이 버섯


평소에는 느타리 버섯을 넣는데 이번에는 집에 남는 양송이 버섯이 있어서 양송이 버섯을 사용했다.


. 양념장 : 간장 2, 고춧가루 2, 다진마늘 1, 미림(맛술) 1


밥 숟가락 기준인데 우리집 밥 숟가락은 1t 보다 약간 적다. 고추가루는 깍은 정량이 아니라 수북한 정도로 퍼지는 대로 넣었고 다진마늘은 얼려놓은 것을 사용했는데 3cm x 2cm 정도 납작한 크기이다.


. 기타 : 참기름, 물 600mL + 150mL


종이컵 1컵 = 180ml 정도이고 소주잔 1컵 = 50ml 이니 참고하자.




[ 레시피 ]


1.  김치 1/4포기를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 1/2개도 깍뚝썰기 한다.


나는 미리 썰어둔 김치가 있어서 썰어둔 걸 썼다. 김치국물은 사용하지 않았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김치를 중불에 볶아준다.


너무 센 불에 볶으면 탈 수 있으니 적당히 불을 조절하자. 나는 하이라이트(인덕션) 9로 달군 후 6으로 볶아주었다.

 




3.  양념장을 만들어 넣고 함께 볶아준다.


양념장 : 간장 2 + 고춧가루 2 + 다진마늘 1 + 미림 1

확실히 맛있는 비주얼이 된다!





4.  고기를 넣고 겉이 살짝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개인적으로 돼지고기의 부위는 앞다리살이 맛있는 것 같다는 남편의 의견ㅋㅋ 하나하나 볶기 어려우니 2/3 정도가 겉이 익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
-

5.  양파를 넣고 물 600mL 넣어 강불에 푹 끓여준다.

 

라면 끓이거나 할 때는 걍 수돗물을 쓰는데 찌개나 국을 할 때는 생수를 넣어주는 게 좋은 것 같다.

(수돗물을 넣으면 찌개에서 수돗물 맛이 나는 것 같은 느낌 ㅠㅠ)

 

 

 

 

6.  물이 적당히 졸아들면 두부와 버섯, 물 150mL를 넣고 중불에 끓여준다.

 

버섯은 그냥 옵션! 양송이 3개 정도를 4등분 시켜서 넣어주었다.

 

 

 

 

 

7.  간에 맞게 찌개가 끓으면 그릇에 덜어 마무리 한다.

 

개인적으로 국물보다 건더기를 좋아해서 사진상엔 건더기가 좀 많다...ㅋㅋ

 






[ 시식평 ]


> 그동안 끓여먹던 레시피보다 맛있어서 포스팅!

 

> 끓이는 시간을 오래 가질 수록 맛이 우러나오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만드는 것이 포인트!


> 다음에 또 해먹어야지!




 

'맛있는 음식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기름 국수 만드는 법  (0) 2017.10.22
쉬림프 토마토 오일 파스타 만드는 법  (0) 2017.10.21
마파두부 만드는 법  (1) 2017.09.24
비빔국수 만드는 법  (0) 2017.07.19
계란국 만드는 법  (0) 2017.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