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R

R Studio 옵션 설정하기 (Global Options)

R Studio 옵션 설정하기 (Global Options)



 

R Studio 설치 후 기본적인 설정을 해보자. R 설치와 R Studio 설치가 전제되어야 하니 혹시 아직 설치를 안 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 R 설치하는 법 ▼

2017/03/09 - [R] - R 설치 (Version 3.3.3)


▼ R 설치 후 R Studio 설치하는 법 ▼

2017/03/09 - [R] - R Studio 설치



-

(0) 옵션 설정 메뉴로 들어가기

(1) 한글 주석 깨짐 방지 설정하기 (인코딩)

(2) 전체 라인 실행하기

(3) 창 레이아웃 변경하기

(4) 테마 / 글꼴 / 폰트 사이즈 변경하기

-



(0) 옵션 설정 메뉴로 들어가기

 

아래 설명되는 모든 설정은 Global Options 라는 곳에서 설정하게 되어있으니 Global Options에 들어가는 방법을 알아보자.

 

 

1.  R Studio 를 실행한다.

 

 

2.  상단 메뉴에 Tools >  Global Options... 를 클릭한다.

 




3.  아래와 같이 Global Options 팝업이 뜬다면 성공이다!

 





(1) 한글 주석 깨짐 방지 설정하기 (인코딩)

 

R Source 파일을 불러왔는데 아래 처럼 한글 주석이 깨져서 불러와진다면?

-
-


한글이 깨져서 열린 test_kor.R 의 원래 내용은 ...


# 한글 주석 깨짐 예시 스크립트 입니다.

# 한글 주석이 깨지는지 테스트 하기 위한 테스트 스크립트 입니다.


근데 인코딩에 따라 아래처럼 깨져서 열릴 수도 있고 물론 우연히 인코딩이 맞아서 잘 열릴 수도 있다.





그럴 땐 일단 이렇게 해보자! (단, 불러온 R Source가 어떤 인코딩이냐에 따라 해결이 안 될 경우도 있긴 하다.) 

 

1.  Global Options 팝업에서 Code 클릭 > Saving 탭 클릭 > Default text encoding에서 Change... 버튼을 클릭한다.

 


 

 

2.  Choose Encoding에서 UTF-8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3.  Global Options 팝업의 OK 버튼을 클릭한다.

 


 

 

4.  R Source 파일을 닫고 R Studio 종료 후 재시작해서 다시 R Source 파일을 열면 문제가 해결된다!

 

 

 

 


(2) 전체 라인 실행하기

 

※ RStudio Version에 따라 해당 옵션이 없을 수 있다.

※ RStudio Version 1.0 부터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 같다.


이 설정은 하나의 함수가 여러 줄에 걸쳐 작성된 경우에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아래처럼 코드를 작성했다고 하자.

 

 

예전 버전에서는 이 코드를 실행하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그러니까 sample_iris <- 부터 stringsAsFactors = F) 까지 전체를 드래그해서 실행시켜야 제대로 작동한다.

 

그런데 그냥 아무 라인이나 커서를 올려두고 실행해도 전체 라인이 실행되게 하고 싶다! 라고 한다면 이 옵션을 설정해주면 된다.

 

 

1.  Global Options 팝업에서 Code 클릭 > Editing 탭을 클릭한다. (아마 클릭을 안 해도 Code를 클릭하면 디폴트 화면일 것)



2.  Execution 영역에서 Execute all lines in a statement 에 체크하고 맨 아래 OK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로 Soft-wrap R Source files 는 자동줄바꿈 기능인데 체크해제 해주는 게 개인적으로는 더 편하다. (내가 수동으로 줄바꿔서 작성하니까)


 


 

 

(3) 창 레이아웃 변경하기

 

이건 많은 분들이 굳이 안 바꾸고 사용하시는데 가끔 필요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빔 프로젝터를 켜고 강의를 하는데 아래쪽이 잘 안 보여서 Console 창이 잘 안 보인다 싶을 때,

 

Console 창과 Environment 창을 바꾸고 싶다 할 때 설정해주면 되는 옵션이다.

 

 

1.  Global Options 팝업에서 Pane Layout 을 클릭한다.

 


 

 

2.  오른쪽 위 Environment, History, ... 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해서 Console로 변경 선택 후 Global Options 아래에 있는 OK 버튼을 클릭한다.


 



Pane Layout 변경 적용된 모습은 아래와 같다. 다른 창들도 다른 위치로 바꾸고 싶을 때 동일한 방식으로 바꾸면 된다.



 

 


(4) 테마 / 글꼴 / 폰트 사이즈 변경하기

 

이건 개인 취향에 따라 눈에 잘 들어오는 테마를 설정하기 위한 옵션이다.

 

참고로 강의할 때는 기본 테마가 수강생한테는 눈에 제일 잘 들어오고, 폰트 사이즈만 키우는게 베스트다.

 

 

1.  Options 팝업에서 Appearance 를 클릭한다.



2.  글꼴을 바꾸고 싶다면 Editor font / 폰트 사이즈를 바꾸고 싶다면 Font size /  테마를 바꾸고 싶다면 Editor theme를 변경한다.

 


 


내가 주로 하는 설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물론 더 많은 옵션들이 있지만 오늘 포스팅한 옵션들만 알아도 초보자들은 비교적 편리하게 R Studio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본격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시작해보자!





#Analysis#bigdata#console#globaloptions#rstudioOption#r#rstudio#Source#UTF-8#글꼴#데이터#데이터분석#분석#분석가#빅데이터#빅데이터분석#주석#테마#통계#한글깨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