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Python

파이썬과 파이썬 모듈 설치하기 | Install Python and Python Modules




파이썬과 파이썬 모듈 설치하기 | Install Python and Python Modules


-
(1) 아나콘다를 이용하여 파이썬 설치하기
(2) 파이썬 모듈 (패키지) 설치하기
-

(1) 아나콘다를 이용하여 파이썬 설치하기
1. 아나콘다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www.anaconda.com/download/)

2. 자신의 OS와 bit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아나콘다는 Windows, macOS, Linux를 지원한다.



3.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기본 세팅대로 설치를 완료한다.

Windows는 환경변수 설정 때문에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하는 것이 좋지만 macOS의 경우 따로 체크하는 과정이 없다.



4. 설치가 완료된 후 터미널을 켠다.

Windows는 실행 또는 검색에서 cmd 라고 검색하면 터미널을 실행시킬 수 있다. 아래 이미지는 windows 10 화면이다.



macOS는 터미널로 검색하거나 Launchpad에서 iTerm 아이콘을 실행시킨다.




5. 터미널에서 아래 코드를 실행하여 설치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한다.

python --version

아래와 같이 뜨면 파이썬 설치가 잘 완료된 것이다.




(2) 파이썬 모듈 설치하기
R에서는 패키지라고 부르던 것을 Python에서는 모듈이라고 부른다. 모듈을 불러와야 그 안에 있는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다. 즉, R Library와 동일하다.
Windows와 macOS가 아마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겠지만 일단 나는 Windows와 macOS 환경을 둘다 사용할 것이고 중간중간 환경이 다른 경우 따로 코멘트를 할 예정이다.
​그런데 왠만하면 Windows 보다는 macOS나 Linux를 사용하길 권장한다. 왜냐하면 몇몇 패키지는 Windows를 간단하게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
1. 앞에 (1)-4를 참고하여 터미널을 켜고 아래 코드를 실행한다.​

pip install 패키지이름

예를 들어 scrapy 라는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된다.

pip install scrapy

만약 아래와 같이 scrapy가 위 코드로 잘 설치되지 않는다면? (나는 macOS에서는 잘 설치가 되었고 window에서는 잘 설치가 되지 않았었다.)



대신 아래 코드를 실행해보자.

conda install -c conda-forge scrapy


​참고 : https://doc.scrapy.org/en/latest/intro/install.html#windows




​​
아래와 같이 라인이 넘어가면 일단 설치가 끝났다는 의미이다.



2. 설치가 잘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터미널에서 아래 코드를 실행시켜 파이썬으로 들어간다.​
python



3. 설치한 패키지를 불러오는 코드를 실행시켜 패키지가 잘 설치 되었는지 확인한다.

import 패키지이름

예를 들어 아까 scrapy라는 패키지를 설치했으므로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된다.

import scrapy

​아래와 같이 아무 것도 나오지 않고 다음 커맨드 라인으로 넘어가면 패키지 설치가 잘 완료된 것이다.



​​
이번에는 아직 설치는 안했지만 텍스트 마이닝에서 많이 사용되는 BeautifulSoup Package를 불러오자.

import BeautifulSoup

만약 설치되지 않은 패키지를 불러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No module named 'BeautifulSoup'

계속 터미널을 이용해 코드를 작성할 경우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IDE를 사용하게 된다.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란?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통합개발환경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이다. 코드 편집기, 디버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등을 포함하고 개발자에게 제공한다.​
출처 : 네이버 사전 - 두산백과

쉽게 말하자면 터미널보다 편하게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python 개발시에는 Pycharm, Jupyter, Spyder 등을 많이 사용한다.


IDE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다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