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R

R에서 JAVA / rJava / JAVA_HOME 설정하기

R에서 JAVA / rJava / JAVA_HOME 설정하기




여러가지 패키지를 설치하다 보면 Dependent Library로 rJava가 같이 설치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사전에 R 외에 다른 언어로의 개발로 인해 Java가 설치/설정 되어 있는 경우 잘 설치가 완료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에는 설치시 오류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그럴 때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

(1) R 패키지 설치하기

(2) R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3) Java 설치여부 확인하기

(4) Java 설치하기

(5) 환경변수 설정하기 - JAVA_HOME, PATH

(6) R에서 JAVA_HOME 경로 설정하기

-




(1) 패키지 설치하기


내가 설치하려고 하는 패키지는 엑셀 파일을 불러오고 저장할 때 편리한 XLConnect 라는 패키지이다.

# XLConnect 패키지 설치
install.packages("XLConnect")


이 패키지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also installing the dependencies ... 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이 말인 즉, 필수적으로 필요한 패키지인 XLConnectJars와 rJava 패키지를 함께 설치된다는 의미이다.


일단 XLConnect라는 패키지는 별도의 설정 없이도 잘 설치된다.





(2)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이제 설치가 끝났으니 라이브러리를 불러오자.

#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 에러 메시지
library(XLConnect)

위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만나게 될 것이다. 에러 메시지를 잘 살펴보면 error: JAVA_HOME cannot be determined  라는 부분이 있다. JAVA_HOME을 설정해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3) Java 설치여부 확인하기


JAVA_HOME을 설정하려면 일단 Java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Java를 설치해야 한다. 
먼저 C:\Program Files 아래에 Java라는 폴더가 있는지 확인한다. (Program Files (x86) 폴더가 아니다.)


-

운영체제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 또는 내 PC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한다. 아래 창에서 64-bit 인지 32-bit 인지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64-bit이다. 

-




(4) Java 설치하기

만약 Java 폴더가 없다면 Java 다운로드(https://www.java.com/ko/download/manual.jsp)에 방문하여 Java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한다.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Java를 다운로드 해야하는데, 32-bit인 경우 Windows 온라인 또는 Windows 오프라인을 클릭하여 설치하면 되고 64-bit인 경우 반드시 Windows 오프라인 (64비트) 를 클릭하여 설치해야 한다.




(5) 환경변수 설정하기 - JAVA_HOME, PATH

설치가 끝났으면 (3)번 처럼 다시 C:\Program Files 아래에 Java라는 폴더가 있는지 확인한다.


Java 폴더가 있다면 Java 폴더 아래에 있는 폴더의 경로를 복사해둔다. 나의 경우 경로가 C:\Program Files\Java\jre1.8.0_141 이었는데, jre1.8.0_141 는 설치된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올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자.


앞에서 운영체제 확인하는 화면의 왼쪽에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팝업의 고급 탭에서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한다.


먼저 아래쪽 시스템 변수에서 JAVA_HOME을 설정해보자.


아까 자바를 새로 설치한 경우,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변수 이름에는 JAVA_HOME을 입력하고 변수 값에는 아까 복사해둔 경로 C:\Program Files\Java\jre1.8.0_141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준다.
만약 JAVA_HOME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편집을 클릭한다. 편집인 경우 변수 값에 이미 들어가 있는 경로 뒤에 세미콜론 ; 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붙여준다. 세미콜론은 2가지 이상의 경로를 구분하는 구분자 역할을 한다. 그리고 ; 뒤에 아까 복사해둔 경로 C:\Program Files\Java\jre1.8.0_141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준다.


그 다움 위쪽 사용자 변수에서 PATH를 설정해보자. (PATH든 Path든 path든 같다.)
대부분의 경우 PATH는 이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있는 경우 PATH를 선택하여 편집을 클릭한다. (없는 경우 새로 만들기를 한다.) 편집인 경우 변수 값에 이미 들어가 있는 경로 뒤에 세미콜론 ; 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붙여준다.
-
-
세미콜론은 2가지 이상의 경로를 구분하는 구분자 역할을 한다. 그리고 ; 뒤에 아까 복사해둔 경로 C:\Program Files\Java\jre1.8.0_141에 추가로 \bin을 붙여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준다. 즉 C:\Program Files\Java\jre1.8.0_141\bin을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하여 팝업 창 밖으로 빠져나오면 설정이 완료된다.




(6) R에서 JAVA_HOME 경로 설정하기

이제 R Studio로 돌아가서 다시 XLConnect 라이브러리를 불러오는 코드를 실행한다. 나의 경우 라이브러리가 잘 불러진 것으로 보아 JAVA_HOME이 잘 설정되어 rJava 라이브러리가 잘 불러와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에 또 에러가 난다면 R Studio에서 아래와 같이 실행시킨다. 따옴표 사이의 경로는 JAVA_HOME 시스템 변수를 설정한 그 경로를 넣어주면 된다. 단, 윈도우에서는 경로를 \로 구분하는 반면에 R에서는 경로 구분을 슬래쉬 / 또는 역슬래쉬 2번 \\으로 하고 있으니 잘 수정해서 넣어주자.
Sys.setenv(JAVA_HOME='C:\\Program Files\\Java\\jre1.8.0_141')

위 코드를 실행한 후 라이브러리를 불러오면 아마 제대로 실행될 것이다. 아마 여기서도 에러가 난다면 중간에 환경변수들의 경로 설정이 잘못 되었거나 본인의 운영체제 bit를 잘못 알고 Java 설치가 다른 bit로 설치되었을 수 있으니 찬찬히 확인해보도록 하자.




#Java 설치하는 법#JAVA_HOME#JAVA_HOME 설정하기#path#PATH 설정하기#r#RJava#rJava 라이브러리#rJava 설정하기#rstudio#XLConnect#운영체제 bit 확인하기#환경변수#환경변수 설정하기